홍보센터

  • CI
  • 보도자료
  • 공지사항

HCompany to Serve a

FUTURE VISION

앞으로의 비전을 제시하는 코오롱인더스트리! 세계를 향한 코오롱인더스트리의 도전은 계속될 것 입니다

보도자료

보도자료
제목 [코오롱인더스트리 제조부문] 지자체가 직접 투자나선 첨단소재, 코오롱인더스트리 슈퍼섬유 '아라미드' 등록일 2021-08-25
첨부파일

지자체가 직접 투자 나선 첨단소재,

코오롱인더스트리 슈퍼섬유 아라미드


경상북도/구미시-코오롱인더, 24일 투자지원 양해각서(MOU) 체결

지자체가 나서 2023년까지 아라미드 설비 증설 지원

가파른 성장세인 슈퍼섬유 아라미드설비 투자로 

일자리 창출 기여 등 지역경제 활성화


[코오롱인더스트리 제조부문] 지자체가 직접 투자나선 첨단소재, 코오롱인더스트리 슈퍼섬유 '아라미드' 관련이미지 1


코오롱인더스트리(대표이사 사장 장희구)가 첨단산업 소재 아라미드 설비 증설을 위해 자자체와 손을 잡는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경상북도 및 구미시와 지난 24일 오후 구미시청에서 아라미드 제조설비 증설 투자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는 지난 6월 코오롱인더스트리가 아라미드 생산시설 증설에 2,369억을 투자하기로 결정했고 경상북도와 구미시가 추가 지원금을 투자하는 방식이다.

 

경상북도와 구미시는 지역사회의 경제활동에 기여하고 경상북도를 대표하는 기업인 코오롱인더스트리에서 생산되는 첨단소재 아라미드가 글로벌 Top-tier로 발돋움하는데 힘을 보태기로 뜻을 모았다. 이번 MOU로 코오롱인더스트리는 심사를 거쳐 생산라인 증설을 위한 지원금을 받게 되며 향후 2년간 고용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된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오는 2023년까지 약 2,300억원을 투자해 아라미드를 제조하는 구미공장 생산라인을 기존 연산 7,500톤에서 15,000톤까지 두 배로 증설한다고 지난 6월 결정했다. 이는 2017년과 2020년 두 차례 증설 이후 2년 만에 이루어지는 대규모 증설 투자다.

 

아라미드는 슈퍼 섬유로 불리며 5G 이동통신용 광케이블, 전기 자동차용 초고성능 타이어(UHP, Ultra High Performance) 소재 등에 활용되며, 현재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할 정도로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아라미드가 회사의 성장을 이끌고 있는 차세대 주력상품인만큼 높은 성장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대규모 설비 투자를 단행했다.

 

코오롱인더스트리 장희구 사장은 어려운 시기에 코오롱인더스트리를 믿고 아낌없는 지원과 투자를 약속해 주신 점 깊이 감사드린다라며 코오롱인더스트리의 미래 첨단소재인 아라미드가 글로벌 아라미드 시장에서 선발업체와의 간격을 좁혀 확고한 위치를 선점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참고> 아라미드

 

아라미드 섬유란 아미드기(CO-NH)의 기반의 고분자 폴리아마이드 섬유로, 5mm 정도 굵기로도 2t에 달하는 자동차를 들어올릴 만큼 고강도와 높은 인장 강도를 지녀 이른바 마법의 실이라는 별명을 지닌 꿈의 첨단 소재다.

 

아라미드 섬유는 분자구조에 따라 크게 메타계와 파라계로 구분된다. 메타계는 내열성이 필요한 소재에, 파라계는 강도가 필요한 소재에 사용된다. 특히 파라계 아라미드 섬유는 인장강도 20g/d이상, 인장탄성률 5001100g/d정도의 고강력, 고탄성율을 갖고 있을 뿐 아니라, 분해온도 500이상의 고내열성과 -160에서도 섬유의 특성을 유지하는 우수한 내한성 및 절연성, 내약품성을 지니고 있다. 단면적이 불과 1(직경 약 1.6) 정도의 가느다란 직경의 실(필라멘트)로 만들어도 350의 무게(성인 약 5명의 체중)를 들어 올릴 수 있다. 500의 고열을 견디며 고강도 나일론에 비하여 강도는 3배 이상, 분해온도는 250나 높다. 파라계 아라미드는 Nylon의 개발 이후 고분자계에서 가장 획기적인 발명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코오롱인더스트리의 아라미드 섬유인 헤라크론®은 파라계 아라미드 섬유다.

 

아라미드 섬유는 제품 형태에 따라 크게 필라멘트(Filament)와 펄프(Pulp)로 구분되며, 필라멘트 제품은 (i) 방탄복, 방탄헬멧, 내열?방호재 등 방탄 복합 소재, (ii) 타이어 코드지, 고무호스, 벨트 등 섬유 보강 고무소재, (iii) 광케이블 소재로 사용되고, 펄프 제품은 브레이크 라이닝, 클러치 페이싱, 개스킷 등에 마찰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이 외에도 우주항공소재, 수지다층기판, 토목건축공사용, 성토보강용, 해양수산용(네트, 로프, 어망), 복합재료(항공기, 선체, 스피커, 스포츠용품, 내열펠트, 필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된다.

이전글 [코오롱인더스트리 제조부문] ESG경영 위한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한다
다음글 [코오롱인더스트리 제조부문] 폐섬유류 재생사업 지자체로 확대
목록
TOP